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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이야기/생활 리뷰

코로나지원금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신청했어요 (온라인/주민센터)

by 신길동언니 2020.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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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제가 미뤄왔던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를 직접 신청하고 왔어요.

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구에 지급해준다는데 솔직히 소득 기준에 맞는지 안 맞는지도 모르겠구요.

작년 소득이 기준인지 현재 소득이 기준인지도 모르겠고요.

서울시 포털에 들어가 봐도 명확하게 알려주는 자료는 찾기가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일단 신청을 하고 왔습니다.

물론 해당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신청하게 되면 그만큼 과부하가 걸릴 수도 있는 일이겠지만요.

애초에 정확하게 알기 쉽게끔 알려준 것도 아니고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밖에 안 들려서요.

안되면 마는 거고- 하는 심정으로 일단 했습니다.

 

온라인 신청으로 하는 방법과 직접 해당 동 주민센터에 가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온라인 신청입니다.

 

wiss.seoul.go.kr <- 사이트에 PC로 접속해주세요.

 

서울시재난긴급생활비지원신청

 

신청 가능한 해당 요일은 공적 마스크 구입 요일과 동일합니다.

오늘은 출생 연도 끝자리가 2,7 인 경우 신청이 가능한 화요일입니다.

 

 

 

1번의 개인정보 동의서 준비에서 PDF 또는 HWP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줍니다.

해당 파일을 받으신 후 출력을 해주시면 개인정보 동의서가 나오는데요.

이 문서에 자필로 직접 내용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개인정보동의서작성예시

 

같이 살고 있는 가구원의 서명도 각각 받아야 하니 개인별 자필 서명 준비하시고요.

다 쓰신 다음 스캐너가 있으면 스캔을 뜨시면 되고

없으면 핸드폰 카메라로 네모 반듯하게 초점을 잘 맞춰서 찍어주시면 됩니다.

준비한 스캔파일 또는 직접 찍은 파일을 PC로 옮겨와 주세요.

(본인 메일로 보내셔서 다운로드하시거나, PC카톡이 있으시다면 본인 카톡으로 사진을 보내서 다운로드하세요.)

 

 

다시 wiss.seoul.go.kr 사이트로 돌아와서 2번 기본정보 입력에서 바로가기를 클릭해줍니다.

 

 

 

이렇게 기본정보 입력란이 뜨고요.

성명, 이메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시고 신청내역을 확인할 때 사용하실 비밀번호도 입력해줍니다.

이용약관을 읽어 보신 후 아래 '(필수)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옆에 네모 박스를 클릭해서 체크해주세요.

 

 

 

아래 모든 사항에 대해서도 동의합니다 옆의 네모박스를 체크해주시고

맨 아래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해서 실명인증을 하시면 되고

마찬가지로 '주민등록번호 이용에 동의합니다.'옆 네모박스를 체크,

맨 아래 실명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기본적인 사항 모두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신청인은 꼭 본인일 필요는 없고요, 가구원 중 한 분이 신청하시면 되고 세대주와의 관계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주민센터가 어딘지 뜨는데요.

문의사항이 있으면 그곳으로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타 제도 지원 여부를 묻는 란이 있는데요.

실업급여나 긴급복지 등 타 제도로 지원을 받고 있는 사실이 있으면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저는 모두 안 받고 있으니 모두 안 받음에 체크를 했고요. 마지막 동의에 체크를 해줍니다.

 

 

 

상품권 유형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서울사랑 상품권은 10% 추가 지원이 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서울사랑 상품권은 세대주의 핸드폰으로만 수령을 할 수 있고

모바일 상품권이기 때문에 모바일 페이를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어려울 수가 있어요.

만약에 아버지가 세대주라 아버지 이름으로 신청을 하게 된 경우 어머니나 자녀들은 사용하실 수가 없겠죠.

또한 해당 자치구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구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서울시 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 유형을 선택하였고요.

무조건 다 쓸 수 있는 건 아니네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게요.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는 아까 출력물에 직접 자필로 기입하고 사진 찍어서 PC에 다운로드하여 놓으라고 했던

바로 그 파일을 업로드시키면 됩니다.

파일을 올리시고 내용물을 꼭 확인하세요.

(제가 잘못 올려서 주민센터로 다시 가서 신청했거든요...ㅜ)

 

 

 

마지막으로 동의 박스에 체크를 하고 맨 아래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여태까지 썼던 내용들이 나오고 업로드한 파일 꼭 확인하시고요.

전체 내용에 이상이 없으면 마지막으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신청하기를 이미 완료했는데 혹시나 잘못된 부분을 (예를 들면,, 업로드 파일.. ㅠㅠ) 발견하게 되면요.

직접 해당 동 주민센터로 가시면 됩니다.

신청하기 후 수정이나 취소가 불가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주민센터에 가서 직접 신청하시는 방법도 비슷한데요.

마찬가지로 마스크 요일에 맞춰서 방문을 하셔야 하고요.

신분증이 필요할 것 같아서 챙겨갔지만 필요는 없었어요.

 

온라인에서 작성했던 동의서 및 기본 정보 사항 등 동일한 내용의 문서를 두 장 받습니다.

위 내용과 같이 작성을 해주시면 되고요.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시 다른 점은 '주민등록등본'을 떼서 같이 제출하는 것인데요.

저는 돈 한 푼 안 들고 가서 어떻게 해야 하나 하고 있었는데

주민센터에서 도와주시는 직원분이 무인발급기에서 공공기관제출용으로 무료 발급 해주시더라고요.

 

그렇게 해서 세 장의 서류가 준비가 되었으면 차례로 줄 서서 제출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때 담당자분께 말씀드려서 온라인상에서 실수가 있었다-라고 실토를 하였더니(ㅠㅠ..)

온라인 제출을 취소해주신다고 하셨어요.

이렇게 서류를 제출하고 마무리했어요.

 

신청하는데 크게 오래 걸리지도 않았고 간단한 내용들만 입력하면 되었기에 쉬웠는데요.

귀찮아서 미루고 미루다가 이제야 신청해놓고 후기를 남깁니다.

5월 15일 오후 6시까지 접수를 받는다고 하니 저처럼 미루지 마시고 해당하시는 분은 얼른 신청하세요.

(될지 안 될지 모르겠지만요.. 제대로 안 알려주니 저도 나 몰라라 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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