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생활 리뷰

삼성 무풍에어컨 슬림 필터 청소하기

by 신길동언니 2020. 6. 24.
반응형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무더운 여름, 이제부터 장마라는데 창문을 열고 있을 순 없을 것 같고 하루 종일 에어컨을 틀어야 할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저희 집 에어컨은 삼성 무풍 에어컨 슬림(AF16R5773WSN)인데요.

본격적으로 에어컨을 가동하기에 앞서 필터 청소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슬림 필터 위치

삼성 무풍에어컨 슬림 필터 위치

삼성 무풍에어컨 슬림입니다.

탈부착하여 청소 가능한 필터의 위치는 본체를 바라보고 오른쪽으로 돌아보시면 위아래 두 군데로 나뉘어 있는 필터 손잡이가 보입니다.

 

필터 분리하기

먼저 상단에 있는 극세 필터를 꺼내 줍니다.

홈이 나 있는 부분에 필터 손잡이를 잡고 둥근 에어컨 형태를 따라 꺼내 주시면 됩니다.

 

하단에 있는 필터는 두 가지가 있는데 먼저 정면 방향에 있는 PM 1.0 필터를 손잡이 부분을 잡고 꺼내 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PM1.0 필터 시스템의 중간에 있는 날 부분에 손이 다칠 수 있으니 겉에 있는 플라스틱 손잡이 부분만 잡고 꺼내셔야 합니다.

 

PM 1.0 필터를 먼저 꺼낸 다음 그 뒤에 있는 극세 필터 손잡이를 잡고 두 번째 극세 필터를 꺼내 줍니다.

 

청소 가능한 탈 부착 필터

PM1.0필터, 하단 극세필터, 상단 극세필터

이렇게 직접 청소 가능한 탈부착 필터는 총 3가지가 되겠습니다.

상단에 있는 극세 필터가 세로 길이가 낮은 작은 사이즈이고, 하단에 있는 필터는 뒤쪽에 세로로 긴 형태의 극세 필터 하나, 그리고 검은색 촘촘한 날이 들어있는 PM 1.0 필터 하나 이렇게 총 세 가지를 꺼내시면 됩니다.

 

작년 여름에 한 철 사용하고 사실 청소를 하지 않은 상태인데 생각보다 필터의 오염이 별로 되어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필터 청소 주기

삼성 무풍에어컨 슬림의 필터 청소 주기는 사용 시간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1일 8시간 사용 기준으로 극세 필터는 2주, PM1.0 필터 시스템은 3개월 정도로 설명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극세 필터는 제품 디스플레이에 필터 청소 표시등이 점등되면 확인 후 청소하시면 됩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먼저 극세 필터 두 개는 샤워기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줍니다.

별다른 세제 사용이나 비비거나 문지를 필요 없이 샤워기 수압을 이용하여 씻어줍니다.

 

 

PM 1.0 필터 시스템은 욕조에 중성 세제를 조금 넣고 물을 받은 후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욕조가 없으신 분들은 물을 담을 수 있는 커다란 대야 같은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필터가 조금 잠길 정도로 받은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준 후 흔들어 주어 거품이 필터 사이사이를 씻어낼 수 있게 합니다.

PM1.0 필터를 중성세제를 푼 물에 10분 이상 잠시 담가 두었습니다.

 

잠시 담가 둔 후 샤워기를 이용하여 거품을 씻어내려 줍니다.

마지막으로 맑은 물에 흔들어 헹구어주었습니다.

필터 날 부분에 손이 다칠 수 있으므로 플라스틱 틀 부분 외에는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필터 건조시키기

깨끗이 헹구어낸 필터들은 틀이 망가지지 않게 공중에서 물기를 살짝 털어준 후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필터를 세우는 방향은 필터가 본체에 들어있던 방향대로 세로 방향으로 세워두어야 합니다.

PM1.0 필터 시스템은 정전기를 이용한 필터 시스템이므로 12시간 이상 완전히 건조한 후 부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이제 완전히 건조된 상태의 필터를 본래 위치에 끼워 사용하면 됩니다.

그 외 외관 청소는 일반 청소를 하듯이 청소를 하면 되는데요.

메탈 쿨링 패널진공청소기에 솔 브러시를 부착하여 먼지를 제거해주시면 좋고 바람문 입구는 바람문을 연 상태에서 부드러운 천을 이용하여 닦아주면 됩니다.

사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내부 청소까지는 아직 해보지 않았지만 필터 청소는 생각보다 간단하고 쉬웠습니다.

무더운 여름, 에어컨 가동 전에 필터 청소를 먼저 꼭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